• 최종편집 2020-04-07(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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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LACE] 온고지신을 담은 테마카페…블루보틀 삼청 한옥&카페봇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그대로 살려 지은 한옥과  국내 테크놀로지 기술의 절정을 실감할 수 있는 로봇 카페   ‘온고지신(溫故知新)’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즐거움을 겸비한 테마 카페의 매력에 빠져보자.   ⓒCOFFEE BARISTA   한옥에서 즐기는 디저트 페어링 블루보틀 삼청 한옥   삼청동 국립현대미술관의 새로운 이웃이 된 블루보틀 삼청2호점의 바로 옆에 또 하나의 블루보틀 매장이 등장했다.    블루보틀 삼청 한옥은 한옥이 즐비한 거리에 예스러운 정취에 어울리도록 목재 마감재와 베이지 컬러 라탄 가구, 핑크 패브릭 소파 등을 매치하여 한옥의 전통미와 현대의 미학이 공존하고 있다.  간결하고 절제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도예가 이정은의 백색 테이블웨어는 자연과 예술을 아우른다.    ⓒCOFFEE BARISTA   블루보틀 삼청 한옥이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디저트 페어링이 제공된다는 점이다. 청량한 솔잎을 사용한 ‘솔 라임 피즈’,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놀라 커피를 베이스로 한 ‘놀라 크렘 브륄레’, 깊고 풍부한 질감의 융드립 커피로 구성된 음료를 기본으로 베이커리 브랜드 메종엠오와 협업한 페이스트리 메뉴를 선보인다. 또 조용한 분위기에서 커피와 디저트를 즐길 수 있도록 예약제로 운영된다.   ⓒCOFFEE BARISTA   로봇과 사람이 공존하는 감성문화 공간 카페봇   카페봇은 한눈에 봐도 독특한 외관이 시선을 끈다. 공업단지로 기능했던 과거 성수동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건물과 미래적인 느낌을 주는 건물이 대비를 이루면서 공간의 콘셉트를 직관적으로 표현했다. 또 100평 가량의 넓은 실내에는 미디어 아트를 설치하여 다양한 테마를 부여한 것이 특징이다.   ⓒCOFFEE BARISTA   카페봇의 가장 큰 특징은 푸드 테크를 구현했다는 점이다. 드립 봇, 디저트 봇, 드링크 봇의 3종 로봇 크루가 제공하는 특별한 음료와 디저트는 이전에 없던 경험을 제공한다. 각각의 봇이 커피와 디저트 그리고 칵테일을 최적의 맛으로 제조한다. 사람과 로봇이 함께 공존하며 각자의 역할을 분담해 최상의 방식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인다. 4차 산업혁명을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로봇 바리스타가 내려주는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를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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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3-30
  • 커피전문점, ‘2020 트렌드’ 디카페인 커피 연이어 출시
    커피앳웍스가 선보이는 디카페인 녹턴 커피 ⓒSPC그룹   최근 웰빙 트렌드의 확산과 함께 건강을 생각하는 커피 애호가들이 늘어나면서 국내 커피전문점 대다수가 디카페인 커피를 출시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디카페인 커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 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을 90% 이상 줄인 커피로, 최근 커피 체인점은 물론, 일반 소규모 카페에서도 찾아볼 수 있을만큼 대중적인 메뉴로 자리잡고 있다.   이디야커피가 선보이는 디카페인 콜드브루 9종 ⓒ이디야커피   스타벅스의 경우, 지난 2017년 8월 처음으로 선보였던 디카페인 음료가 출시 2년 만에 2100만잔 판매를 돌파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달의 경우, 이디야커피가 이디야만의 블렌딩으로 커피의 깊은 단맛과 바디감, 균형잡힌 밸런스를 강조한 디카페인 콜드브루 9종를 선보인 바 있으며, SPC그룹이 운영하는 커피앳웍스는 카페인을 0% 가깝게 줄인 디카페인 커피 녹턴을 출시했다.   실제로 관세청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디카페인 커피 원두(볶은 커피콩) 수입량은 458톤으로, 전년도 258톤과 대비하여 78% 증가, 2000년대 들어 관련 통계가 작성된 이래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액 역시 840만 달러(99억원)로 전년 대비 54% 증가했다. 스타벅스의 경우, 지난 2017년 8월 처음으로 선보였던 디카페인 음료가 출시 2년 만에 2100만잔 판매를 돌파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업계관계자는 “디카페인 커피는 임산부, 고연령층 등 카페인 각성효과에 예민한 고객들까지 고려한 커피”라며 “맛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생각했다는 장점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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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3-26
  • [커피&헬스] 성인 하루 커피 권장량 ‘4잔 이내’
      성인의 경우 하루에 커피 4잔, 청소년은 에너지 음료 2캔 이상을 섭취할 경우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을 넘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산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국내 식품의 카페인 함량과 우리나라 국민의 연령별 하루 평균 카페인 섭취량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카페인의 지나친 섭취로 인해 수면장애, 불안감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서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을 성인=400mg 이하, 임산부=300mg 이하, 어린이 및 청소년=체중 1kg당 2.5mg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이란,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섭취했을 때 부작용이 없을 것으로 예상하는 하루 섭취량이다.   커피의 경우 볶은 커피, 액상 커피, 조제 커피 및 인스턴트 커피의 1회 제공량당 평균 카페인 함량은 각각 91.5㎎(분말 7g 기준), 88.2㎎(250㎖ 기준), 55.8㎎(분말 12g 기준), 54.5㎎(분말 2g 기준)이었다. 액상 커피 중에서도 커피전문점 커피의 1회 제공량당 평균 카페인 함량은 132.0mg(400mL 기준)으로 나타났다. 에너지음료의 1회 제공량당 평균 카페인 함량은 80.2mg(250mL 기준)이었다.   식약처는 “성인은 하루 커피 4잔 이하, 청소년은 에너지음료 2캔 이내로 마시는 게 카페인 과다섭취를 방지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카페인 과다 섭취를 줄이기 위해 앞으로도 카페인 섭취량 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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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3-25
  • [PLACE] 사랑스러움 가득한 카페 '체리블리'
    톡톡 튀는 매력을 가진 방송인 오정연이 카페를 오픈했다. ‘과연 잘 될까’라는 의문도 있었지만, 현재 마포구 인기 카페로 승승장구 중이다.  사랑스러움 가득한 카페 <체리블리>를 소개한다.   카페블리를 운영하는 방송인 오정연 ⓒCOFFEE BARISTA   지난 해 5월, 방송인 오정연이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카페 오픈 준비와 바리스타 자격 취득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그녀의 카페 창업에 관심이 쏟아졌다. 과연 카페는 오픈과 동시에 큰 관심을 받았고 송승헌, 김민종, 노홍철 등 유명 연예인이 다녀가면서 지역 명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체리블리라는 카페 상호는 오정연이 좋아하는 과일 ‘체리cherry’에 사랑스러움을 뜻하는 ‘러블리lovely’ 그리고 ‘~할 수 있는’ 뜻의 ‘able’라는 의미를 담아 완성했다. 서울 마포구 대흥역 인근, 서강대학교 남문에 위치해 있어 주요 이용 고객은 학생과 직장인이라고 한다.   <카페블리> 내부 모습, 파스텔 톤의 핑크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COFFEE BARLSTA ⓒCOFFEE BARLSTA   사랑스러운 상호에 걸맞게 내부 인테리어는 파스텔 핑크를 메인으로, 블루 컬러 포인트를 가미해 완성했다. 카페 내에서 책을 읽거나 휴식을 취하면서 얼마든지 머물 수 있도록 1인 1콘센트까지 마련해놓았다. 대학교 인근의 카페답게 메뉴의 가격도 착한 편. 커피 한잔 시켜놓고 하루 종일 앉아 있어도 눈치 주는 이가 없다.   원두는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SCAA의 평가를 거친 우수한 등급의 스페셜 티 커피를 사용하는데, 달콤한 과실향 ‘체리’와 고소한 아몬드 향이 느껴지는 ‘너티’ 두 가지 중에서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과연 맛은 어떨까. 더 맛있는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오정연이 직접 국제 바리스타 자격도 취득했다고 하니, 믿고 방문해 보아도 좋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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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3-24
  • 카페업계, ‘봄맞이’ 벚꽃 감성 담은 신메뉴 연이어 공개
    체리블라썸 프로모션 음료 3종 ⓒ스타벅스 코리아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가 코로나19 여파로 저조해진 고객 발걸음을 잡기위해 봄맞이 벚꽃 마케팅에 열을 올린다. 24일 카페업계에 따르면, 최근 커피 전문점들은 봄철 식재료를 이용해 벚꽃의 화사한 핑크빛을 표현한 음료 신메뉴를 출시하며 봄맞이 프로모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스타벅스,루비 초콜릿 이용한 체리블라썸 신메뉴 출시   먼저 스타벅스는 내달 13일까지 ‘체리블라썸 프로모션’ 시즌으로 음료 3종과 푸드 3종, MD상품 43종의 신제품을 판매한다. 지난 2014년부터 시작해 봄 시즌마다 진행되고 있는 스타벅스의 ‘체리블라썸 프로모션’은 올해 일곱 번째 시즌을 맞이해 ‘체리블라썸 루비 라떼’와 ‘체리블라썸 루비 초콜릿’, ‘루비 석류젤리 크림 프라프치노’ 등 루비 초콜릿을 활용한 음료를 선보인다.   루비 초콜릿은 루비 카카오빈을 이용해 자연스러운 핑크 빛과 함께 은은하면서도 새콤한 맛이 특징으로, 이번에 선보이는 체리블라썸 음료 3종은 루비초콜릿에 체리블라썸 시럽을 첨가해 상큼한 루비 초콜릿과 벚꽃 가득한 향을 느낄 수 있는 것이 가장 특징이다.   ‘블루밍 핑크 블라썸’ ⓒ탐앤탐스   탐앤탐스, 벚꽃추출액 함유한 봄맞이 음료 공개   탐앤탐스는 봄을 맞아 신메뉴 ‘블루밍 핑크 블라썸’이라는 이름으로 봄맞이 음료 3종을 신메뉴로 공개했다.   신메뉴 3종은 화사한 핑크 빛의 벚꽃 음료로 국내산 벚꽃추출액이 함유된 파우더를 사용한 ‘벚꽃 라떼’, ‘벚꽃 카페라떼’, ‘벚꽃 딸기 탐앤치노’ 3종으로, 벚꽃 딸기 탐앤치노는 벚꽃베이스에 새콤달콤한 딸기를 더해 탐앤치노의 달콤한 맛을 업그레이드시켰다.   체리블라썸 신메뉴 3종 ⓒ커피빈코리아   커피빈, 체리향 강조한 프리미엄 음료 구성 커피빈코리아는 벚꽃 이미지에 봄에 잘 어울리는 체리향을 강조한 체리블라썸 음료 신메뉴를 공개했다.   2016년부터 봄 한정 체리블라썸 프로모션을 운영 중인 커피빈은 올해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벚꽃추출물을 담은 ‘체리블라썸 바닐라 아이스 블렌디드’와 체리 생과육과 복숭아 과즙, 그리고 국내산 벚꽃 추출물로 제조된 베이스에 코코넛젤리를 담은 ‘스파클링 체리블라썸’, 마지막으로 화이트 초콜릿에 체리향과 벚꽃추출물을 첨가한 ‘체리블라썸 라떼’ 등 3종을 선보인다.   특히, 커피빈의 이번 신메뉴는 얼음과 함께 갈아서 제공되는 블렌디드와 탄산이 담긴 스파클링 등 다양한 메뉴로 구성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레트로감성 담은 투썸플레이스 봄철 신메뉴 ⓒ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 봄철 식재료 이용한 레트로 감성 담아   투썸플레이스는 쑥과 흑임자를 주재료로 봄철 식재료를 이용한 ‘레트로(Retro, 복고)’ 감성을 담은 신메뉴로 소비자를 공략한다.   ‘쑥 라떼’는 제철을 맞은 국내산 쑥의 풍미와 고소한 우유의 조화를 강조한 음료로, 카페인이 없어 누구나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흑임자 카페라떼’는 아미노산과 비타민E가 풍부한 국산 흑임자에 에스프레소와 우유를 함께 곁들인 이색 라떼다.   투썸 관계자는 “이번 봄 메뉴는 밀레니얼(1980년대 초반~2000년대 출생) 세대를 중심으로 각광받는 옛 감성과 봄을 대표하는 식재료를 접목했다”며 “투썸만의 감성으로 레트로를 재해석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투썸플레이스의 신메뉴인 레트로 봄 음료는 오는 5월까지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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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3-24
  • [新 커피풍속도] 뉴트로 감성에 맛과 건강까지 챙긴 ‘흑임자 열풍’
    흑화당이 선보이는 신메뉴 '달경단 흑임자라떼' ⓒ우남에프엔씨   새로움과 복고를 의미하는 ‘뉴트로’(New+Retro) 열풍이 국내 식품업계를 강타하면서 카페업계에도 이를 활용한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흑임자 라떼의 경우 건강과 맛까지 챙긴 음료로 카페업계의 새로운 대세 메뉴로 등극해 관심을 끈다.   카페 업계에 따르면, 흑임자를 이용한 다양한 음료 및 디저트가 50~60대 소비자를 넘어 젊은 20~30대 소비층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흑임자는 항산화작용 및 항암효과에 탁월한 대표적인 블랙푸드로, 특유의 고소한 맛으로 음식은 물론 음료 등에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다수의 커피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흑임자를 이용한 음료를 2030 세대에 맞게 변신시켜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카페드롭탑의 경우, 2월 신메뉴로 흑임자 크림 음료 2종을 선보이고 있다. 커피가 들어가지 않은 ‘흑임자 밀크’와 커피 음료 ‘흑임자 카페라떼’로 구성된 이번 라인업은 2030세대의 건강에 대한 관심을 적극 반영했다. 달콤커피 또한 겨울 신메뉴로 흑임자 라떼 3종을 선보이고 있으며, 프리미엄 티 하우스 흑화당은 흑단 열풍에 이어 신메뉴인 ‘달경단 흑임자라떼’를 선보이며 새로운 트렌드를 이어가고 있다.   강릉 툇마루 카페에서 판매하고 있는 '흑임자라떼' ⓒ황진원 에디터     이러한 흑임자 열풍은 커피 핫플레이스라고 불리는 강릉 커피거리에서 시작되어 지난해 말부터 많은이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후 흑임자라떼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개인 카페부터 시작해 올 초에는 프랜차이즈 매장들 또한 흑임자를 이용한 음료를 개발하며 소비자를 맞이하고 있다.   실제로 흑임자라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강릉의 커피전문점 ‘툇마루’의 경우, 라떼를 먹기 위해 3시간을 대기해야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특히, 이 곳에서 판매하는 디저트인 ‘초당두부케이크’는 ‘흑임자라떼’와 더불어 강릉 여행 중 꼭 먹어야할 추천메뉴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스타벅스 제주지점에서는 흑임자를 이용한 지역 한정메뉴를 선보인다. ⓒ황진원 에디터   스타벅스는 제주도에서만 맛 볼 수 있는 지역 한정메뉴로 ‘흑임자까망크림라떼’를 선보이고 있다. 흑임자의 검은깨가 크림과 만나 마치 돌하르방을 연상시키는 색감으로 유명한 이 메뉴는 제주도를 방문한 여행객들의 여행 인증샷처럼 SNS에서 유명세를 떨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국내 커피 업계 또한 다양한 메뉴들을 개발해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최근의 뉴트로 열풍은 나이에 상관없이 다양한 음료 및 디저트가 관심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업계에서도 긍정적인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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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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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LACE] 온고지신을 담은 테마카페…블루보틀 삼청 한옥&카페봇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그대로 살려 지은 한옥과  국내 테크놀로지 기술의 절정을 실감할 수 있는 로봇 카페   ‘온고지신(溫故知新)’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즐거움을 겸비한 테마 카페의 매력에 빠져보자.   ⓒCOFFEE BARISTA   한옥에서 즐기는 디저트 페어링 블루보틀 삼청 한옥   삼청동 국립현대미술관의 새로운 이웃이 된 블루보틀 삼청2호점의 바로 옆에 또 하나의 블루보틀 매장이 등장했다.    블루보틀 삼청 한옥은 한옥이 즐비한 거리에 예스러운 정취에 어울리도록 목재 마감재와 베이지 컬러 라탄 가구, 핑크 패브릭 소파 등을 매치하여 한옥의 전통미와 현대의 미학이 공존하고 있다.  간결하고 절제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도예가 이정은의 백색 테이블웨어는 자연과 예술을 아우른다.    ⓒCOFFEE BARISTA   블루보틀 삼청 한옥이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디저트 페어링이 제공된다는 점이다. 청량한 솔잎을 사용한 ‘솔 라임 피즈’,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놀라 커피를 베이스로 한 ‘놀라 크렘 브륄레’, 깊고 풍부한 질감의 융드립 커피로 구성된 음료를 기본으로 베이커리 브랜드 메종엠오와 협업한 페이스트리 메뉴를 선보인다. 또 조용한 분위기에서 커피와 디저트를 즐길 수 있도록 예약제로 운영된다.   ⓒCOFFEE BARISTA   로봇과 사람이 공존하는 감성문화 공간 카페봇   카페봇은 한눈에 봐도 독특한 외관이 시선을 끈다. 공업단지로 기능했던 과거 성수동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건물과 미래적인 느낌을 주는 건물이 대비를 이루면서 공간의 콘셉트를 직관적으로 표현했다. 또 100평 가량의 넓은 실내에는 미디어 아트를 설치하여 다양한 테마를 부여한 것이 특징이다.   ⓒCOFFEE BARISTA   카페봇의 가장 큰 특징은 푸드 테크를 구현했다는 점이다. 드립 봇, 디저트 봇, 드링크 봇의 3종 로봇 크루가 제공하는 특별한 음료와 디저트는 이전에 없던 경험을 제공한다. 각각의 봇이 커피와 디저트 그리고 칵테일을 최적의 맛으로 제조한다. 사람과 로봇이 함께 공존하며 각자의 역할을 분담해 최상의 방식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인다. 4차 산업혁명을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로봇 바리스타가 내려주는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를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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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3-30
  • 커피전문점, ‘2020 트렌드’ 디카페인 커피 연이어 출시
    커피앳웍스가 선보이는 디카페인 녹턴 커피 ⓒSPC그룹   최근 웰빙 트렌드의 확산과 함께 건강을 생각하는 커피 애호가들이 늘어나면서 국내 커피전문점 대다수가 디카페인 커피를 출시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디카페인 커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 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을 90% 이상 줄인 커피로, 최근 커피 체인점은 물론, 일반 소규모 카페에서도 찾아볼 수 있을만큼 대중적인 메뉴로 자리잡고 있다.   이디야커피가 선보이는 디카페인 콜드브루 9종 ⓒ이디야커피   스타벅스의 경우, 지난 2017년 8월 처음으로 선보였던 디카페인 음료가 출시 2년 만에 2100만잔 판매를 돌파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달의 경우, 이디야커피가 이디야만의 블렌딩으로 커피의 깊은 단맛과 바디감, 균형잡힌 밸런스를 강조한 디카페인 콜드브루 9종를 선보인 바 있으며, SPC그룹이 운영하는 커피앳웍스는 카페인을 0% 가깝게 줄인 디카페인 커피 녹턴을 출시했다.   실제로 관세청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디카페인 커피 원두(볶은 커피콩) 수입량은 458톤으로, 전년도 258톤과 대비하여 78% 증가, 2000년대 들어 관련 통계가 작성된 이래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액 역시 840만 달러(99억원)로 전년 대비 54% 증가했다. 스타벅스의 경우, 지난 2017년 8월 처음으로 선보였던 디카페인 음료가 출시 2년 만에 2100만잔 판매를 돌파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업계관계자는 “디카페인 커피는 임산부, 고연령층 등 카페인 각성효과에 예민한 고객들까지 고려한 커피”라며 “맛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생각했다는 장점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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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3-26
  • [커피&헬스] 성인 하루 커피 권장량 ‘4잔 이내’
      성인의 경우 하루에 커피 4잔, 청소년은 에너지 음료 2캔 이상을 섭취할 경우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을 넘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산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국내 식품의 카페인 함량과 우리나라 국민의 연령별 하루 평균 카페인 섭취량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카페인의 지나친 섭취로 인해 수면장애, 불안감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서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을 성인=400mg 이하, 임산부=300mg 이하, 어린이 및 청소년=체중 1kg당 2.5mg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이란,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섭취했을 때 부작용이 없을 것으로 예상하는 하루 섭취량이다.   커피의 경우 볶은 커피, 액상 커피, 조제 커피 및 인스턴트 커피의 1회 제공량당 평균 카페인 함량은 각각 91.5㎎(분말 7g 기준), 88.2㎎(250㎖ 기준), 55.8㎎(분말 12g 기준), 54.5㎎(분말 2g 기준)이었다. 액상 커피 중에서도 커피전문점 커피의 1회 제공량당 평균 카페인 함량은 132.0mg(400mL 기준)으로 나타났다. 에너지음료의 1회 제공량당 평균 카페인 함량은 80.2mg(250mL 기준)이었다.   식약처는 “성인은 하루 커피 4잔 이하, 청소년은 에너지음료 2캔 이내로 마시는 게 카페인 과다섭취를 방지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카페인 과다 섭취를 줄이기 위해 앞으로도 카페인 섭취량 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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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3-25
  • [PLACE] 사랑스러움 가득한 카페 '체리블리'
    톡톡 튀는 매력을 가진 방송인 오정연이 카페를 오픈했다. ‘과연 잘 될까’라는 의문도 있었지만, 현재 마포구 인기 카페로 승승장구 중이다.  사랑스러움 가득한 카페 <체리블리>를 소개한다.   카페블리를 운영하는 방송인 오정연 ⓒCOFFEE BARISTA   지난 해 5월, 방송인 오정연이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카페 오픈 준비와 바리스타 자격 취득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그녀의 카페 창업에 관심이 쏟아졌다. 과연 카페는 오픈과 동시에 큰 관심을 받았고 송승헌, 김민종, 노홍철 등 유명 연예인이 다녀가면서 지역 명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체리블리라는 카페 상호는 오정연이 좋아하는 과일 ‘체리cherry’에 사랑스러움을 뜻하는 ‘러블리lovely’ 그리고 ‘~할 수 있는’ 뜻의 ‘able’라는 의미를 담아 완성했다. 서울 마포구 대흥역 인근, 서강대학교 남문에 위치해 있어 주요 이용 고객은 학생과 직장인이라고 한다.   <카페블리> 내부 모습, 파스텔 톤의 핑크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COFFEE BARLSTA ⓒCOFFEE BARLSTA   사랑스러운 상호에 걸맞게 내부 인테리어는 파스텔 핑크를 메인으로, 블루 컬러 포인트를 가미해 완성했다. 카페 내에서 책을 읽거나 휴식을 취하면서 얼마든지 머물 수 있도록 1인 1콘센트까지 마련해놓았다. 대학교 인근의 카페답게 메뉴의 가격도 착한 편. 커피 한잔 시켜놓고 하루 종일 앉아 있어도 눈치 주는 이가 없다.   원두는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SCAA의 평가를 거친 우수한 등급의 스페셜 티 커피를 사용하는데, 달콤한 과실향 ‘체리’와 고소한 아몬드 향이 느껴지는 ‘너티’ 두 가지 중에서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과연 맛은 어떨까. 더 맛있는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오정연이 직접 국제 바리스타 자격도 취득했다고 하니, 믿고 방문해 보아도 좋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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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3-24
  • 카페업계, ‘봄맞이’ 벚꽃 감성 담은 신메뉴 연이어 공개
    체리블라썸 프로모션 음료 3종 ⓒ스타벅스 코리아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가 코로나19 여파로 저조해진 고객 발걸음을 잡기위해 봄맞이 벚꽃 마케팅에 열을 올린다. 24일 카페업계에 따르면, 최근 커피 전문점들은 봄철 식재료를 이용해 벚꽃의 화사한 핑크빛을 표현한 음료 신메뉴를 출시하며 봄맞이 프로모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스타벅스,루비 초콜릿 이용한 체리블라썸 신메뉴 출시   먼저 스타벅스는 내달 13일까지 ‘체리블라썸 프로모션’ 시즌으로 음료 3종과 푸드 3종, MD상품 43종의 신제품을 판매한다. 지난 2014년부터 시작해 봄 시즌마다 진행되고 있는 스타벅스의 ‘체리블라썸 프로모션’은 올해 일곱 번째 시즌을 맞이해 ‘체리블라썸 루비 라떼’와 ‘체리블라썸 루비 초콜릿’, ‘루비 석류젤리 크림 프라프치노’ 등 루비 초콜릿을 활용한 음료를 선보인다.   루비 초콜릿은 루비 카카오빈을 이용해 자연스러운 핑크 빛과 함께 은은하면서도 새콤한 맛이 특징으로, 이번에 선보이는 체리블라썸 음료 3종은 루비초콜릿에 체리블라썸 시럽을 첨가해 상큼한 루비 초콜릿과 벚꽃 가득한 향을 느낄 수 있는 것이 가장 특징이다.   ‘블루밍 핑크 블라썸’ ⓒ탐앤탐스   탐앤탐스, 벚꽃추출액 함유한 봄맞이 음료 공개   탐앤탐스는 봄을 맞아 신메뉴 ‘블루밍 핑크 블라썸’이라는 이름으로 봄맞이 음료 3종을 신메뉴로 공개했다.   신메뉴 3종은 화사한 핑크 빛의 벚꽃 음료로 국내산 벚꽃추출액이 함유된 파우더를 사용한 ‘벚꽃 라떼’, ‘벚꽃 카페라떼’, ‘벚꽃 딸기 탐앤치노’ 3종으로, 벚꽃 딸기 탐앤치노는 벚꽃베이스에 새콤달콤한 딸기를 더해 탐앤치노의 달콤한 맛을 업그레이드시켰다.   체리블라썸 신메뉴 3종 ⓒ커피빈코리아   커피빈, 체리향 강조한 프리미엄 음료 구성 커피빈코리아는 벚꽃 이미지에 봄에 잘 어울리는 체리향을 강조한 체리블라썸 음료 신메뉴를 공개했다.   2016년부터 봄 한정 체리블라썸 프로모션을 운영 중인 커피빈은 올해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벚꽃추출물을 담은 ‘체리블라썸 바닐라 아이스 블렌디드’와 체리 생과육과 복숭아 과즙, 그리고 국내산 벚꽃 추출물로 제조된 베이스에 코코넛젤리를 담은 ‘스파클링 체리블라썸’, 마지막으로 화이트 초콜릿에 체리향과 벚꽃추출물을 첨가한 ‘체리블라썸 라떼’ 등 3종을 선보인다.   특히, 커피빈의 이번 신메뉴는 얼음과 함께 갈아서 제공되는 블렌디드와 탄산이 담긴 스파클링 등 다양한 메뉴로 구성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레트로감성 담은 투썸플레이스 봄철 신메뉴 ⓒ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 봄철 식재료 이용한 레트로 감성 담아   투썸플레이스는 쑥과 흑임자를 주재료로 봄철 식재료를 이용한 ‘레트로(Retro, 복고)’ 감성을 담은 신메뉴로 소비자를 공략한다.   ‘쑥 라떼’는 제철을 맞은 국내산 쑥의 풍미와 고소한 우유의 조화를 강조한 음료로, 카페인이 없어 누구나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흑임자 카페라떼’는 아미노산과 비타민E가 풍부한 국산 흑임자에 에스프레소와 우유를 함께 곁들인 이색 라떼다.   투썸 관계자는 “이번 봄 메뉴는 밀레니얼(1980년대 초반~2000년대 출생) 세대를 중심으로 각광받는 옛 감성과 봄을 대표하는 식재료를 접목했다”며 “투썸만의 감성으로 레트로를 재해석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투썸플레이스의 신메뉴인 레트로 봄 음료는 오는 5월까지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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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3-24
  • [新 커피풍속도] 뉴트로 감성에 맛과 건강까지 챙긴 ‘흑임자 열풍’
    흑화당이 선보이는 신메뉴 '달경단 흑임자라떼' ⓒ우남에프엔씨   새로움과 복고를 의미하는 ‘뉴트로’(New+Retro) 열풍이 국내 식품업계를 강타하면서 카페업계에도 이를 활용한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흑임자 라떼의 경우 건강과 맛까지 챙긴 음료로 카페업계의 새로운 대세 메뉴로 등극해 관심을 끈다.   카페 업계에 따르면, 흑임자를 이용한 다양한 음료 및 디저트가 50~60대 소비자를 넘어 젊은 20~30대 소비층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흑임자는 항산화작용 및 항암효과에 탁월한 대표적인 블랙푸드로, 특유의 고소한 맛으로 음식은 물론 음료 등에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다수의 커피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흑임자를 이용한 음료를 2030 세대에 맞게 변신시켜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카페드롭탑의 경우, 2월 신메뉴로 흑임자 크림 음료 2종을 선보이고 있다. 커피가 들어가지 않은 ‘흑임자 밀크’와 커피 음료 ‘흑임자 카페라떼’로 구성된 이번 라인업은 2030세대의 건강에 대한 관심을 적극 반영했다. 달콤커피 또한 겨울 신메뉴로 흑임자 라떼 3종을 선보이고 있으며, 프리미엄 티 하우스 흑화당은 흑단 열풍에 이어 신메뉴인 ‘달경단 흑임자라떼’를 선보이며 새로운 트렌드를 이어가고 있다.   강릉 툇마루 카페에서 판매하고 있는 '흑임자라떼' ⓒ황진원 에디터     이러한 흑임자 열풍은 커피 핫플레이스라고 불리는 강릉 커피거리에서 시작되어 지난해 말부터 많은이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후 흑임자라떼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개인 카페부터 시작해 올 초에는 프랜차이즈 매장들 또한 흑임자를 이용한 음료를 개발하며 소비자를 맞이하고 있다.   실제로 흑임자라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강릉의 커피전문점 ‘툇마루’의 경우, 라떼를 먹기 위해 3시간을 대기해야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특히, 이 곳에서 판매하는 디저트인 ‘초당두부케이크’는 ‘흑임자라떼’와 더불어 강릉 여행 중 꼭 먹어야할 추천메뉴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스타벅스 제주지점에서는 흑임자를 이용한 지역 한정메뉴를 선보인다. ⓒ황진원 에디터   스타벅스는 제주도에서만 맛 볼 수 있는 지역 한정메뉴로 ‘흑임자까망크림라떼’를 선보이고 있다. 흑임자의 검은깨가 크림과 만나 마치 돌하르방을 연상시키는 색감으로 유명한 이 메뉴는 제주도를 방문한 여행객들의 여행 인증샷처럼 SNS에서 유명세를 떨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국내 커피 업계 또한 다양한 메뉴들을 개발해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최근의 뉴트로 열풍은 나이에 상관없이 다양한 음료 및 디저트가 관심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업계에서도 긍정적인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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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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