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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 커피풍속도] 코로나 시대를 살아남는 법, ‘언택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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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1.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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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 마케팅 (UNTACT MARKETING)

 

고객과 직접 마주하지 않고 서비스와 상품 등을 판매하는 마케팅 방식을 의미하는 신조어 언택트 마케팅이라고 한다. 코로나 시대, 성공적인 카페 창업을 위한 언택트 마케팅에 대하여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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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FFEE BARISTA

 

키오스크 (CAFE KIOSK)

 

키오스크는 카페에서 가장 쉽게, 도입하고 활용할 수 있는 비대면 마케팅이다. 키오스크는 비대면 주문에서부터 결제, 매출 관리를 한꺼번에 도와준다. 식음료 주문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누락이나 실수를 방지하고 다국어 지원 기능을 지원해 외국인도 손쉽게 주문할 수 있다. 또 모바일이나 웹을 통해 언제 어디에서나 실시간 매출 현황을 관리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소규모 자영업자들이 키오스크를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건비 절감 때문이다. 키오스크의 1개월 평균 대여료는 하루에 8~9시간 정도 일하는 아르바이트 직원의 이틀 치 비용과 비슷하다.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주문 업무를 분담할 수 있어, 인건비에 민감한 소규모 점포 도입 세례가 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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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FFEE BARISTA

 

비대면 오더 (MOBILE ORDER SYSTEM)

 

비대면 오더 시스템으로 가장 먼저 주목받은 스타벅스 사이렌오더였다. 모바일 앱을 통해 미리 주문하고 매장에서 음료를 바로 찾아갈 수 있는 시스템이 성공을 거두면서 이디야, 탐앤탐스, 할리스 등의 국내 유명 프랜차이즈에서 발빠르게 스마트오더시스템을 도입했다. 또 투썸플레이스에서는 모바일투썸, 폴바셋에서는 폴바셋 크라운오더서비스를 개시했다.

 

최근에는 소규모 카페에서도 간편하게 커피를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바로 챗봇이다. 카카오톡을 이용해 별도의 앱 설치 없이 픽업이나 배달 준문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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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FFEE BARISTA

 


라이브 커머스 (LIVE COMMERCE SERVICE)

 

라이브커머스는 채팅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면서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스트리밍 방송을 말한다. 네이버의 쇼핑 라이브’, 카카오의 톡딜라이브’, 티몬의 티비 온’, CJ올리브영의 올 라이브’, 롯데백화점의 ‘100 라이브등이 대표적인 국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이다.

 

실시간으로 제품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진행자와 시청자가 상호 간에 의견을 교환할 수 있고, 결제도 손쉽다. 라이브커머스의 가장 큰 특징은 상호 소통이라는 점. 사용자가 채팅을 통해 판매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고, 다양한 정보도 제공받을 수 있어 인터넷 쇼핑의 단점을 보완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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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FFEE BARISTA

 

소셜 마케팅 (SNS MARKETING)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방식으로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방식이다. 최근에는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하는 경우도 많다. 크게 SMM과 광고 마케팅으로 나누어진다. SMM 마케팅은 콘텐츠를 업로드하여 잠재 고객에게 노출하는 전략인 반면, 광고 마케팅은 플랫폼에 비용을 결제하여 원하는 타겟층에게 인위적으로 노출을 시키는 것을 말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의 SNS를 직접 운영하는 방법도 있는데 판매하는 아이템에 맞는 키워드와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SNS 마케팅은 꾸준히 컨텐츠를 업로드하는 것이 관건으로, 관련 키워드와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한다면 분명 효과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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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배달 서비스 (DELIVERY SERVICE)

 

코로나 사태로 인해 홈 카페 문화가 발달하면서 배달 서비스는 시대적 아이콘이 되었다. 카페 창업에도 이제는 배달이 필수 경쟁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배달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가 커피나 음료 맛, 합리적인 가격과 메뉴 구성으로 정해지면서 매장 운영에만 신경 쓰면 되던 예전보다 창업에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더 많아졌다. 최소 가격 설정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커피나 디저트 포장은 어떻게 할 것인지 또 인근 매장과 비교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또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 등 대형 배달 제휴 서비스 업체들 고려해야 할 대상이지만, 수수료 문제나, 우선순위 노출 순위 등에 대한 것도 고민해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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