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10-19(화)

[ISSUE] 오징어게임 ‘달고나’ 신드롬에 재조명 받는 K-푸드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1.10.13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202110121328776892_61651b364e605.jpeg
ⓒ넷플릭스

 

국내 대표 길거리 음식인 달고나가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흥행에 힘입어 또한번 전 세계에 ‘K디저트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로이터통신, 뉴욕타임스 등 외신들이 최근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에 등장하는 국내 디저트 달고나에 대해 소개하며, 현지에서 벌어지고 있는 달고나 현상에 대해 일제히 보도했다.

 

오징어 게임은 지난 17일 첫 공개 이후 83개국에서 시청률 1위를 기록하는 등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는 넷플릭스 제작 드라마로, 작중 등장하는 국내 대표 길거리 음식인 달고나또한 드라마의 인기와 함께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로 아마존, 이베이 등 해외 대표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달고나 만들기 세트가 수십 달러 선에서 판매되며 품절 대란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모양틀을 이용해 달고나에 찍힌 문양을 떼어내는 재미 요소는 세계적으로 달고나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의 등장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20200413161324_ogiywrik.jpg
달고나커피 ⓒCOFFEE BARISTA

 

이러한 달고나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은 올해 초에도 한차례 일어난 바 있다. 바로 달고나 커피가 그것이다. ‘달고나 커피는 커피와 설탕을 각각 두 스푼 넣고, 뜨거운 물을 추가해 거품이 날 때까지 400번 이상을 저어 우유와 함께 먹는 레시피로, 코로나 19로 인한 자가 격리의 외로움과 따분함을 커피를 만드는 잠깐 동안 잊을 수 있다는 평을 받으며 SNS와 유튜브 등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알려졌다.

 

미국 뉴욕타임스, 영국 BBC푸드 등의 주요 외신들 또한 달고나 커피를 한국의 트렌디 음료라는 주제로 보도하기도 했다. 이러한 관심으로 인해 국내에서는 세계인들의 K-푸드(K-FOOD)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질 것으로 기대감을 갖기도 했으나, 반짝 신드롬에 그치는 아쉬움을 겪기도 했다.

 

style_61642250a2b71.jpg
드라마 오징어게임 작중 달고나 등장 화면의 배우 이정재 ⓒ넷플릭스

 

그리고 또다시 찾아온 달고나 신드롬’. 전문가들은 최근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달고나 현상은 콘텐츠의 확장이라는 면에서 달고나 커피때와는 다른 방식으로 K-푸드의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드라마 방영 이후 국내를 비롯한 미국, 유럽 각국의 SNS와 유튜브에는 달고나 제조법, 모양틀로 찍은 문양을 떼어내는 방법 등 관련 콘텐츠들이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달고나의 문양을 떼어내는 재미 요소는 일종의 놀이로 기업 이벤트에 활용되거나 홍보를 위한 소재로 사용되는 등 일반적인 음식 콘텐츠와는 다른 방식으로 세계인들의 호기심을 자극시키고 있다.

 

세계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던 달고나가 전 세계에 다양한 콘텐츠로 소비되면서 나타난 이번 달고나 신드롬K-푸드의 글로벌화를 장기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0288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ISSUE] 오징어게임 ‘달고나’ 신드롬에 재조명 받는 K-푸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