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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트렌드 ⓛ] ‘셀프 커피족’ 열풍, 새로운 커피 문화를 일으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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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9.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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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립아트코리아

 

최근 국내 커피 시장에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트렌드는 바로 셀프 커피족열풍이다. 자신을 위한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의 획일화된 커피 맛에서 벗어나 자신에게 맞는 새로운 맛과 향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집에서 직접 자신만의 커피를 즐기는 홈 커피족’, 사무실이나 아웃도어에서 커피를 내려 먹는 노마드 커피족’, 아예 집 안에 커피 전문 기기를 설치하는 홈 카페족등 새로운 커피 문화를 형성하는 이들의 탄생을 부추기고 있다.

 

이들은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에 집중되던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에도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기존 소비자들이 커피를 선택하는 데 있어 맛보다는 브랜드의 이름, 혹은 카페 규모가 중요한 선택지였다면, 최근에는 선호하는 원두와 레시피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커피를 찾으려는 활동에 지갑을 여는 이들이 늘어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프랜차이즈 커피 혹은 믹스 커피로 대표되던 기존 커피 시장의 모습을 완전히 탈바꿈 시키고 있다. 더 큰 변화는 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경험이 중요시 여겨지면서 커피 문화에 전반적인 틀이 바뀌고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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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에게 커피머신 기기를 설명하는 직원의 모습 ⓒ신세계 센텀시티

 

변화1. 셀프 커피족, 새로운 커피 시장을 형성하다

 

셀프 커피족의 등장으로 나타난 커피 시장의 변화 첫 번째는 홈 카페 문화유입에 따른 시장의 변화다. 커피 전문점에서 판매되는 커피의 맛과 가격 등에 불편함을 느끼던 이들이 커피전문점의 커피를 구입하는 대신 자신이 직접 커피를 내려 먹을 수 있도록 원두, 커피머신 등을 구입하기 시작한 것이다.

 

AK몰이 발표한 20~30대 고객 385만 명의 최근 10개월 간 구매 상품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동기간 대비 커피 원두가루는 16%, 커피머신은 상품군은 최대 40% 이상 매출이 급증했다. 특히, 커피머신에 대한 수요는 최근 급격히 상승중이다. 신세계 센텀시티 백화점에 따르면, 올해 3개월간(1~현재) 커피머신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44.5% 늘어났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세계 각지의 원두가 유통되고 있는 국내 상황과 맞물려 취향을 중요시 여기는 새로운 커피문화 형성이 커피머신 시장에도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는 평이다. 특히, 커피 소비량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국내 상황으로 봤을 때, 커피머신 시장은 더욱 가파르게 상승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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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디야가 선보이는 스틱형 라떼 ⓒ이디야

 

홈 카페 문화의 유입으로 커피머신과 함께 새로운 커피 문화를 형성에 이바지하고 있는 두번째는 바로 스틱커피시장이다. 커피 전문점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는 와중에도 인스턴트 커피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국내 전체 커피 소비량 265억 잔 중 스틱커피 소비량은 130억 잔에 달한다. 커피 소비층의 절반 가까이가 스틱커피를 구입하고 뜻이다. 특히, 최근 출시되고 있는 스틱커피는 가격이 저렴하고, 간편하다는 강점과 더불어 소비자의 취향까지 고려한 다양한 제품군을 출시하며 호응을 얻고 있다.

 

스틱커피 시장의 성장으로 나타난 가장 큰 변화는 커피 프랜차이즈 기업 또한 인스턴트 커피 시장의 진출을 꿰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디야커피는 최근 스틱커피 토피넛라떼를 선보였으며, 할리스, 요거프레소 등 프랜차이즈 업체들 또한 설 명절을 겨냥한 스틱커피 선물세트를 잇따라 출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존 인스턴트 커피 업계의 아성에 프랜차이즈 기업이 도전장을 내밀며 앞으로 커피 시장에 나타날 변화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스틱 커피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지 지켜보는 것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흥미로운 볼거리다.

 

 

기사는 [소비자 트렌드 ②] '커피도 이젠 소비자 경험' 중시…바리스타가 필요하다 에서 계속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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