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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FE] 베이커리 카페 창업, 개성과 맛 등 경쟁력 갖춰야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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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0.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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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포에 위치한 비건 베이커리 카페 ⓒ황진원 기자

 

국내에서도 밥 대신 빵을 먹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젊은층 사이에서 맛있는 빵집을 찾아다니는 일명 빵지순례가 인기를 얻으면서 베이커리 카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18KB경영연구소가 공개한 자영업 분석 보고서(‘베이커리)에 따르면, 전국에 있는 베이커리 매장은 약 18500개로 5년 전인 2015년에 비해 1500개 가량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4122, 서울 3888, 경남 1182, 부산 1162곳 순이었다.

 

흥미로운 사실은 2015년 이후 생겨난 베이커리 매장 수에서 찾아볼 수 있다. 2015년 가장 많은 베이커리 매장 증가율을 보인 지역은 세종시로, 무려 106.6%가 증가했다. 다음으로는 제주가 43.9%, 강원도가 25.9%로 뒤를 이었다. 세종시는 행정도시로 변화 이후 공무원 및 직장인이 대거 거주하면서 관련 소비가 활성화된 경우이며, 제주와 강원도는 베이커리 매장을 찾는 관광객을 중심으로 한 소비가 대거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앞서 얘기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유명 빵집을 찾는 여행 트렌드의 등장 등이 최근 관련 지역에서 베이커리 창업을 활성화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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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커리 전문점 창업 및 폐업 추이 ⓒKB경영연구소

 

커피, 치킨집보다 낮은 수익률매년 창업 점포는 줄어

 

하지만 이러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국내 전체로 살펴보면 베이커리 창업 점포수는 2016년을 기점으로 꺾이고 있는 게 사실이다. 2016년 한 해 2720개의 매장이 창업했지만, 작년에는 창업 수가 2433곳으로 줄었다. 폐업 매장 수는 20172501, 20182188, 20192249곳 등 매년 평균 2000곳이 넘는다.

 

이는 일부 유명 베이커리 매장을 제외하면 신통치 않은 매출 때문이다. KB연구소가 분석한 통계청의 서비스업조사 자료에 따르면, 베이커리 전문점의 업체당 평균 매출액은 2018년 기준 3620만 원이며, 평균 영업이익률은 15%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21.6%)이나 치킨전문점(17.6%)보다 낮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것.

 

여기에 프랜차이즈 매장 또한 매년 늘어나고 있어 개인 창업이 쉽지 않은 구조다. 실제로 우리나라 전체 베이커리 매장 중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차지하는 매출은 약 50%, 전체 베이커리 매출의 약 절반 가까이를 파리바게뜨뚜레쥬르두 브랜드 매장에서 올리고 있는 형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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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진원 기자

 

베이커리 창업 미래 밝아개성등의 경쟁력 요구돼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베이커리 창업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들은 국내 1인 빵 섭취량의 증가와 맞물려 베이커리 관련 소비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실제로 우리나라 국민 1인당 하루 빵 섭취량은 201218.2g에서 201821.3g으로 늘어났다. 또한, 가구당 월평균 쌀 등 곡류 소비지출액이 1.7% 증가(20152019)하면서 빵 관련 소비지출 또한 16.6%로 크게 늘어났다. 단팥빵 1개를 기준으로 하면, 2012년에 1인당 78개쯤 먹었다면 지금은 91개를 먹는 셈이다.

 

김태환 KB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전문적인 기술과 경험이 필요한 베이커리 전문점은 카페나 치킨집보다 상대적으로 진입 장벽이 높은 편이라며 건강 친화적인 재료에 대한 선호와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늘어나는 현상 등 트렌드를 따르는 경쟁력 있는 매장으로 거듭난다면 오랜 기간 사업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전문적인 기술과 경험을 필요로 하는 베이커리 전문점은 상대적으로 진입 장벽이 높아 초기 시장 진입에 성공할 경우 비교적 안정적인 영업 여건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건비 등의 부담이 크고 전문 베이커리의 경우 소비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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