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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sert] 홈카페 열풍 속, ‘크로플’ 디저트의 인기 요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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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0.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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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사베이

 

홈 베이킹 트렌드, ‘크로플이 뜬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집에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일명 스테이 홈(Stay home)’ 문화가 확산되면서 홈베이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홈 카페트렌드와 맞물려 커피와 즐길 수 있는 디저트 제작을 위한 홈베이킹이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

 

집콕 생활에 지친 이들 사이에서 탄생한 문화인만큼, 최근 홈베이킹트렌드는 전문적인 제빵 기술이 아닌 에어프라이어나 팬 등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손쉬운 장비를 통해 쉽고, 재미있으면서, 맛있는 빵을 만드는데 의미를 갖는다.

 

그 중에서도 현재 온라인에서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홈베이킹 메뉴는 크로플이다. 홈카페 열풍을 타고 유명해진 달고나커피에 이어 홈베이킹 문화의 한 축으로 크로플이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셈이다.

 

크로플은 크루아상 생지를 와플 팬에 구워 탄생한 신흥 디저트다. 크루아상 생지에 버터를 발라 와플 팬에 구워 적절한 단 맛에 바삭한 식감까지 느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 게다가 크루아상 생지 외에도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색다른 와플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점 또한 크로플의 인기에 한 몫을 거두고 있다.

 

실제로 크로플의 인기는 크루아상 생지와 와플팬의 판매량에도 일조하고 있다. 옥션의 10~11월 한 달 간 와플메이커 판매량은 전년대비 7배 이상 늘었다. 마켓컬리의 판매량 자료 또한 크루아상 생지의 판매량이 전체 베이커리 상품 중 6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크루아상 완제품보다 3배 이상 높은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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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큐’ 냉동베이커리 크로플 제품 ⓒ삼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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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플을 이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유튜버들 ⓒ유튜브캡쳐(입짧은햇님 / 엔조이커플enjoycouple / 나도Nado / 쩡이언니 / 제이제이 / Tasty Travel)

 

신선한 만족감제공집콕생활에 안성맞춤

 

이러한 크로플의 인기는 앞서 홈카페의 인기와 맞물려 탄생했던 달고나커피와 일맥상통한다.

 

달고나커피는 커피와 설탕을 넣고 뜨거운 물을 추가해 거품이 날 때까지 400번 이상을 저어 만들어진 거품을 우유에 올려 먹는 방식이다. 장시간 저어야 거품이 만들어지는 만큼, 코로나 19로 인한 자가 격리의 외로움과 따분함을 커피를 만드는 잠깐 동안 잊을 수 있다는 평을 받았다.

 

홈베이킹 트렌드에서 크로플은 거품을 젓는 대신, 집에있는 온갖 메뉴를 와플팬에 구워 바삭한 식감의 디저트로 만드는 새로운 재미를 선사한다. 이미 온라인과 SNS에는 와플팬을 이용해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디저트 레시피가 퍼져있는 상황이다.

 

예를 들면 크루아상 생지 대신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인절미를 넣어 인절미와플을 만든다거나, 볶음밥을 넣어 누룽지의 식감을 함께 얻을 수 있는 볶음밥와플’, 감자를 채 썰어 부침반죽과 함께 구워 감자전와플을 만들기도 한다. 와플팬을 이용하면 바삭하게 구워진다는 특징을 이용해 해쉬브라운, 만두, 핫도그 등을 넣어 새로운 디저트를 만들어 내는 식이다.

 

달고나커피가 재미적인 요소에 취중 됐다면, 크로플은 재미는 물론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으며 여기에 맛까지 보장된다는 점에서 코로나로 인한 집콕생활에 지친 이들에게 신선한 만족감을 더해준다는 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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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아 식품관에 팜업으로 입점한 고메이494 ⓒ갤러리아

 

크로플새로운 K디저트 한류 일으키나

 

업계에서는 최근 크로플의 인기와 함께 K푸드(K-FOOD)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을 숨기지 않고 있다. 달고나커피로 인해 세계적인 관심을 한차례 받았던 만큼, 크로플의 인기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란 생각이다.

 

실제로 최근 국내에서는 카페는 물론이고 백화점, 마트 등에서도 크로플 관련 제품과 재료들을 이용한 마케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와플을 이용한 디저트 전문점의 프랜차이즈 창업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한편, 백화점이나 마트 등에서는 팝업스토어 형태로 다양한 크로플을 선보이는 매장이 등장하는 상황이다.

 

크로플의 인기에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매장 및 디저트 매장에서도 크로플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들이 등장하고 있다. 홈베이킹 트렌드에 힘입어 탄생한 메뉴가 다양한 업계에 영향을 주고 있는 셈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크로플의 유행과 더불어 와플팬을 이용한 재미있는 메뉴들이 유튜브나 SNS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다양한 홍보가 더해진다면 떡, 전 등 한국의 전통이 묻어있는 음식들 또한 새로운 K-디저트로서 세계에 소개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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