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9-23(수)

신문사소개
homeHome  >  마이페이지  >  신문사소개

50만 커피바리스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나라 커피 시장이 성장하면서 커피바리스타들의 역할 또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가고 있습니다. 과거 커피머신을 이용하여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고 몇 가지 메뉴를 제작하는 것에서 출발 했다면 이제는 생두, 로스팅, 블렌딩, 핸드드립, 사이폰 등등 좀 더 전문적인 영역에 대한 능력이 요구되는 시점인 것 같습니다.

이렇듯 커피 시장이 확대되고, 학생/주부/노인에 이르기까지 커피바리스타라고 하는 직업군이 형성되어 있는 상황에서 이들의 목소리를 대신 할 수 있는 공식 단체가 한 곳도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 협회는 관련법에 근거하여 정식으로 설립등기가 완료되어 출법하는 사단법인(社團法人)으로서 주식회사나 임의단체와는 공익성과 전문성 면에서 큰 차이가 있으며, 커피바리스타의 권익과 안정된 직업군으로 정착하기 위해 공 기관을 상대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단체입니다.

커피 시장이 양적으로 넓어지는 것도 반가운 일이지만 그 속에 속한 커피바리스타는 급여와 신분이 열악한 비정규직 아르바이트가 대부분이어서 소위 열정 페이의 현장인 바, 그들의 권리와 대우의 향상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우리 협회는 이미 성공한 위치에 있는 바리스타들의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 더 나은 기술을 갈망하는 바리스타를 위한 기술 세미나, 신규 진입자를 위한 교육의 표준 제시, 선진국과의 교류/탐방 및 소통을 위한 장을 제공하는 잡지 발간 등 다양한 노력을 해 나갈 것을 약속합니다.

우리 협회는 위와 같은 커피바리스타들의 요구와 목소리를 대변해 나갈 것이며, 그들이 전문인으로서 당당히 일할 수 있는 배경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비밀번호 :